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통조림 및 병조림 기준 규격, 찌그러진 제품 구매하지 마세요

생활건강/식품 및 의약품 법령정보

by 도비양 2023. 3. 19. 10:11

본문

반응형

 재난 영화에서 종종 통조림 식품을 볼수 있는데 통조림 식품은 제품의 미생물을 완전히 제거하여 만든 제품으로 처음에는 나플레온 시절에 유리병 제품으로 첫 개발이 되었습니다. 이런 통조림 및 병조림 식품을 정의와 만드는 기준 규격 그리고 변형된 통조림을 드시면 안되는 이유를 공유드립니다.

 

 

병조리 기준 규격
통조림 기준 규격

 

병 또는 통조림 식품  정의

병조림 또는 통조림 식품이라고 하는 것은 제조가공 또는 위생처리된 식품을 12개월을 초과하여 실온에서 보존 및 유통할 목적으로 식품을 통 또는 병에 넣어 기체를 빼고 밀봉 후 살균 또는 멸균한 식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통조림 과일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살균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부는 통조림 식품에 레토르트 제품이라고 같이 표기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만 통조림이나 병조림 식품이 모두 레토르식품은 아닙니다. 통조림이면서 만약 보존료를 넣게 되면 레토르트 제품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병조림 또는 통조림 식품 제조 기준

1) 멸균제품으로 분류될 경우 중심온도가 120도 이상에서 4분이상 열처리해야 합니다.

  다만 이와 동등한 효력이 있는 다른 방법의 열처리를 해도 됩니다.

 

  동등한 효력이라고 하면 대부분 낮은 온도에서 장시간 살균하는 방법을 종종 사용합니다.

  실재 산업에서 120도에서 4분 정도 처리하는 경우는 잘없고 확실하게 살균하기 위해 4분 이상 살균 및 멸균을 많이 합니다.

 

반응형

 

 

2) pH 4.6 을 초과하는 식품은  low acid food로 저산성식품으로 분류가 됩니다. 이러한 제품은 내용물, 가공장소, 제조일자를 확인할 수 있는 기호를 표시하고 멸균공정 작업에 대한 기록을 보관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알수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저산성 제품의 경우 미생물에 위험성이 있어 제조 회사에서 관리를 하기 위해 작업 공정을 기록해야 합니다.

 

 

 

 

3) pH가 4.6 이하인 식품을 산성식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산성식품은 가열 등의 방법으로 살균 처리만 하면 됩니다.

 

4) 식품에서 저장성을 높이기 위해 제품의 특성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살균 또는 멸균을 해야 합니다. 같은 조건에도 제품의 특성에 따라 내용물의 변질이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살균 또는 멸균처리시 내용물의 변색이 방지되고 호열성 세균이 증식이 억제될 수 있도록 적절한 방법으로 냉각해야 합니다

 

 

통조림 및 병조림 식품의 규격

1) 성상

관 또는 병 뚜겅이 평창 또는 변형되면 안됩니다.

내용물의 고유의 색택을 가지고 이미 이취가 없어야 합니다.

 

이때 병 또는  뚜껑 통이 찌그러 져있다면 그 찌그러진 미세 구멍 사이로 오염 물질이 들어 갈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통조림에 종종 나타나는데 정말 위험한 내용으로 꼭 통조림의 상태를 확인 해야합니다. 

 

 

 

 

이제품의 무서운 부분은 찌그러져서 미세구멍이 생겼는데 그사이로 미생물이 들어가서 독성 물질을 생성합니다.

독성 물질이 생성하면서 생기는 가스가 제품을 팽창하게 만드는데

찌그러진 미세 구멍때문에 팽창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팽창이라는 위험 신호 없이 유독 물질을 섭취할 가능성이 있어 꼭 찌그러진 통조림 제품은 드시면안됩니다.

 

 또한 팽창이 되었다는 건 살균처리가 잘되지 않았거나 미생물이 안쪽으로 유입되어 내용물에서 미생물이 가스를 내뿜었다는 의심 내용이 됩니다.

팽창 된 제품은 소비자 상담실로 바로 전화를 하세요

 

 

 

 

2) 주석 (mg/kg)

150 이하로 관리 

알루미늄 캔을 제외한 캔제품에 한하며, 산성 통조림은 200 mg/kg 으로 관리 해야 합니다.

 

3) 세균 

세균 발육이 음성이여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