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면, 숙면, 건면, 유탕면의 기준 규격 및 차이

생활건강/식품 및 의약품 법령정보

by 도비양 2023. 3. 31. 05:51

본문

반응형

생면, 숙면, 건면, 유탕면 한번씩을 들어봤을 겁니다. 최근에 라면에 종종 나오는 말들로 유탕면 대신 건면을 사용했다는 등의 광고가 많습니다. 저도 처음엔 건면이 건강한 면으로 착각을 했었는데 건면과 유탕면의 명확하 뜻과 왜 건면이 건강하고 유탕면이 몸에 좋지 못할수도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합니다.

 

 

면 표시사항
생면, 숙면, 건면, 유탕면 정의

면류의 정의

면류라고 하는 것은 곡분 또는 전분 등을 주원료로 하여 성형, 열처리, 건조 등을 한 것으로 생면, 숙면, 건면, 유탕면을 말합니다. 

 

공정이 정의 되어 있지만 꼭 위와 같은 공정이 아니어도 면처럼만 보이고 각 유형별로 기준 규격을 맞춰진다면 다 면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생면

곡분 또는 전분을 주원료로 하여 성형한 후 바로 포장한 것이거나 표면만 건조시킨 면

곡분과 전분이 주원료를 되어야 한다는 의미가 있지만 그외 다른 원료를 사용해도 됩니다.

생면의 기준이 표면만 건조에 대한 조건이 명확하기 않기 때문에 애매할 순 있지만 사실상 법으로는 명확하게 기준이 안 적혀 있지만 표면만 건조한 제품 중 수분이 15% 이상인 제품을 생면으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는 아래 건면을 설명드리면서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생면에 종류에는 많은 게 있지만 대표적인 게 칼국수 면입니다. 

시중에 생면 제품을 찾기 위해 뒤에 표시면을 볼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는 대부분 생면은 냉장보관이기 때문에 냉장 보관되어 있는 제품 중에서 집에서 조리를 해야 하는 면은 대부분 생면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숙면과 조금 헤갈림은 있지만 간단하게 간으로 구분하는 방법이니 100% 다 맞는 방법은 아닙니다. 

 

 

 

2) 건면

생면 또는 숙면을 건조한 것으로 수분 15% 이하의 면

건면의 정의는 생면에서 더 건조해서 15% 이하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건조조에 따라서 건면이냐 생면이냐를 나눌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라면이 건면으로 많이 제조되고 있는데 이는 숙면을 더 건조시켜 만든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숙면

곡분 또는 전분을 주원료로 하여 성형한 후 익힌 것 또는 면발의 성형과정 중 익힌 면

숙면이라는 것을 정리를 하면 면을 만드는 과정 중 또는 만든 후 익힌 제품을 숙면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우동 면이 여기에 포함이 됩니다. 뜨거운 물을 안 넣어도 완제품 형태로 먹을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제품이 대부분 숙면에 속합니다.

 

 

4) 유탕면

생면, 숙면, 건면을 유탕처리한 면

 

시중에 압도적으로 가장 많이 보이는 유형이 유탕면입니다. 이유는 당연히 라면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건면으로 이용된 제품이 종종 나오곤 있지만 건면보다 유탕면이 맛있다는 말이 많습니다.

 

왜 유탕면을 만들까 라는 생각이 있는데 정말 많은 이유가 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건 유탕 처리를 해야지만 기름이 들어가서 라면의 맛을 더 맛있게 한다

그리고 유탕처리를 했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늘어난다

마지막으로 유탕처리를 통해서 제품을 끓이고 나면 통통한 면빨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반응형

 

 

이 정도의 내용을 알고 있는데 3개다 맞는 내용이고 장점만 있어 보이지만 사실상 유탕면은 산패취가 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라면을 열었을 때 취가 나면 그건 산패취로 기름이 산화되었을 때 나는 이취입니다. 그리고 기름으로 튀겨 지방이 높아져 건강에 안 좋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이미 수프에 의해 나트륨에 의해 건강에도 어차피 안 좋다는 게 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그렇지만 전 여전히 맛있게 유탕면을 선택을 합니다. 건면보다는 기름이 들어가 있다는 단점 말고는 제품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충분히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류 기준 규격

1) 타르색소 : 불검출

2) 보존료 : 불검출

3) 대장균 : n=5, c=1, m=0, M=10(주정처리제품에 한한다.) 

4) 대장균군 : n=5, c=1, m=0, M=10(살균제품에 한한다.) 

 

 

 

생면, 숙면, 건면, 유탕면 표시사항 (주표시면)

1) 제품명

2) 내용량 

3) 열량. 열량은 내용량 뒤에 괄호 안에 표시

 

 

생면, 숙면, 건면, 유탕면 표시사항 정보표시면

1) 식품의 유형 - 생면, 숙면, 건면, 유탕면을 유형에 맞게 표기

 

2) 소비기한

 

3) 원재료명

 

4) 품목제조보고번호

 

5) 보관방법

 일반적으로 생면과 숙면의 경우 냉장보관이나 냉동보관일 경우가 종종 있으니 반드시 체크. 냉장 제품이 종종 냉동으로 보관하는 업체가 가끔 있습니다. 이런 제품은 구매하지 마세요 냉장 제품은 냉동에 넣으면 면이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법적으로 냉장제품은 냉동보관하면 안 됩니다.

 

6) 부정 불량식품 신고 번호 표시 1399

 

7)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

 유탕면의 경우 대부분 대두유로 유탕처리해서 알레르기 대두가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면이다 보니 대부분 밀을 이용하기 때문에 밀 또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같이 체크가 필요합니다.

 

8) 처리방법 표시

 살균 또는 주정 처리 시 살균제품 및 주정처리제품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