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고추 고춧가루 기준 규격 및 표시사항 방법

생활건강/식품 및 의약품 법령정보

by 도비양 2023. 4. 23. 20:57

본문

반응형

 고춧가루를 시중에서 보면 전부다 고추 100%라고 되어있습니다. 식당에만 가도 다른건 원산지가 없는데 고춧가루는 원산지가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법적으로 고추의 원산지를 표시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사실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고춧가루의 기준 및 규격 그리고 원산지 및 일반 표시기준에 대해 포스팅 드립니다.

 

고춧가루 기준규격
고춧가루 기준규격

 

 

고춧가루 또는 실고추

가짓과에 속하는 고추 또는 그변종의 성숙한 열매를 건조한 후 분쇄한 제품으로 실모양으로 절단한 식품입니다.

실모양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게 되어 있지않아 주관적인 판단이 일부 필요합니다.

고춧가루 또는 실고추는 조미식품이라는 식품중 하나의 제품입니다.

 

또한 기존에 포스팅한 고추장에 대한 내용은 참고사항으로 링크 전달드리니 필요하신 분만 참고해서 고추장에 대해서 보시면 됩니다.

2023.04.20 - [분류 전체보기] - 장류 기준 규격 및 표시기준

 

장류 기준 규격 및 표시기준

장류의 기준 규격 및 표시기준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기존 포스팅으로 장류의 종류와 정의를 공유 드렸는데 아래 링크로 같이 전달 드립니다. 또한 간장 중 진간장, 양조간장, 국간장의 용도와

dovivi.tistory.com

 

 

고춧가루 기준
고춧가루 원료

 

 

고춧가루 및 실고추의 원료

고춧가루 제조용 고추는 꼭지를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병든 부위도 당연히 제거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만이러한 법령을 모를경우 시골에서는 고춧가루를 꼭지만 제거하고 통으로 분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든부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고 또한 고춧가루는 매워서 균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간혹 있었습니다.

 

 

반응형

 

고춧가루 만드는 방법 및 기준

1) 고춧가루 제조에는 원료 고추에 포함된 고추씨 이외의 다른 물질(식염, 당류, 겨, 탄산염, 전분 등)을 가하여서는 아니 된다.

여기서 알다싶이 100% 고추라고 되어있는게 마케팅이나 양심에 의해서 작성되는게 아닌 법적으로 고춧가루는 100% 고추로 만들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2) 고춧가루에 포함되는 고추씨는 원료 고추에서 생성된 것에 한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별도로 고추씨를 첨가하여 고춧가루 제조에 사용할 수 없다.

고추씨를 첨가해서 만들수 있게 되면 고추씨를 모아서 판매하는 일도 생겨 결국은 100% 고추지만 고추씨를 이용한 제품도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3) 고춧가루의 포장은 알루미늄 증착 포장지나 PE재질 병, 유리 등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규격에 적합한 포장 또는 용기에 넣어 가능한 신속하게 포장하고 미생물의 오염방지와 품질변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습기와 햇빛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4) 고춧가루 제조공정에는 금속성 이물제거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3), 4)번은 당연히 이뤄져야 하는데 그준에서 4)의 금속성 이물은 계속해서 이슈가 되고 있는데 제가 많은 업체들은 방문해서 점검할때 고춧가루 자체에서 가지는 금속성 이물도 존재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세척 및 관리만 잘하면 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만들수가 있게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고추를 수확하는 과정중에 이물이 들어가는 것보다는 기존에 고추가루를 분쇄하던 분쇄기에 금속이물이 포함되어 있어 발생되는 사례가 가장 많았습니다. 해당 제품들은 관리만 하여도 충분히 제거가 되는 부분이지만 아직까지고 식약처에서 적발되는 고춧가루 금속이물은 계속해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공정상의 개선 또는 기준 규격이 개선이 되어야 한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고추가루 종류
고춧가루 종류

 

고춧가루 종류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이번 식품의 종은 고추가루와 실고추입니다. 이 두 유형의 제품을 법적 구분 기준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고춧가루

가짓과에 속하는 고추 또는 그 변종의 성숙한 열매를 건조한 후 분홰한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공 있는 고춧가루이고 여기서 변종이라고 하는건 개량 고춧가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쌀부터 대부분의 모든 과일 야채는 변종 및 개량을 통해서 저희가 섭취하고 있습니다.

2) 실고추

가짓과에 속하는 고추 또는 그변종의 성숙한 열매를 건조 한 후 실모양으로 절단한 것을 말한다.

결국 고춧가루와 실고추는 동일한데 모양에 따라 구분됩니다. 그리고 실고추도 모양에 대한 규격이 있지만 이건 명확하게 구분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다만 고춧가루와 다른건 곰팡이균에 대한 함량입니다. 실고추는 곰팡이균에 대한 규격이 따로 없습니다. 그래도 당연히 공팡이균은 대부 관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고춧가루 기준
고추가루 기준 규격

 

실고추 및 고춧가루 기준 및 규격

1) 수분 (%) ∶ 15.0 이하

2) 회분 (%) ∶ 7.0 이하

3) 산불용성 회분 (%) ∶ 0.5 이하

4) 위화물 ∶ 불검출 (전분, 겨, 탄산염, 식염 등) / 다른 물질이 안들어 있는지 검사입니다.

5) 곰팡이수 (%):20 이하 (실고추는 제외한다)

6) 타르색소 ∶ 불검출

7) 대장균 ∶ n=5, c=2, m=0, M=10

 

 

고춧가루 원산지 표시

식당에 가시면 고춧가루의 원산지 표시된 제품들이 많습니다.

이는 식당에 고추가루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김치류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김치류에는 고춧가루의 원산지를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고춧가루의 원산지가 필수라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춧가루는 일반적인 제품에 사용했을때는 원산지 표시대상은 아니고 혹시나 제품의 배합비중 3순위 안에만 안들어가면 원산지 필수 대상은 아닙니다. 다만, 고춧가루 및 실고추는 다른 원료를 혼합할수 없기 때문에 100% 고추로 원산지 표시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고춧가루 원산지
고춧가루 표시사항

 

고춧가루 표시사항 주표시면 (실고추 포함)

1) 제품명

2) 내용량

 

 

고춧가루 표시사항 정보표시면 (실고추 포함)

1) 식품의 유형 (고춧가루 또는 실고추)

2) 제조업소 및 제조업소 주소

3) 소비기한

4) 원재료명 (그냥 고춧 100% 표시입니다)

5) 다른 원료를 안넣기 때문에 알레르기는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고춧가루 시설에서 다른 알레르지 제품을 보관 또는 제조할때는 간접 알레르기 문구를 표시해야 합니다. 예시 ' 이제품은 알레르기 유발가능성이 있는 우유와 같은 제조시설에서 제조되고 있습니다.' 등과 같은 혼입 가능한 알레르기 문구를 표시해야 합니다.

6) 용기 및 포장 재질

7) 품목보고번호

8) 보관방법

9) 부정 불량식품신고표시 1399

10) 기타 소비자 안전을 위한 표시사항 및 표시기준. 아래 링크로 상세한 설명 전달드립니다.

2022.10.07 - [식품/식품 법] - 소비자 안전을 위한 표시사항 종합본

 

소비자 안전을 위한 표시사항 종합본

소비자 안전을 위한 표시사항 종합본 식품의약안전처에서는 소비자 안전을 위해 필수로 표시해야 되는 대상 및 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그에 해당되는 법이 소비자 안전을 위한 법률입니다.

dovivi.tistory.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