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기능식품 PART5 (정제, 포장 방법, 병포장, PTP/블리스터 포장)

생활건강/건강기능식품 건강 정보

by 도비양 2022. 7. 30. 06:00

본문

반응형

정제를 안전하게 포장하기 위한 포장방법 및 포장의 종류 중 병포장, PTP포장에 대한 설명. 병포장의 장점과 단점. PTP 포장의 장점과 단점. 소비자가 올바른 포장재를 선택을 할수 있게 도움을 주기 위한 내용

 

 

건강기능식품의 정제는 어떻게 포장하는 게 가장 좋을까요? 정답을 없지만 그래도 가장 안정하게 먹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긴 합니다. 여러 가지 포장법 중 포장에 법에 따른 장점과 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제 병포장, 포장방법

1. 병포장 (플라스틱 또는 유리)

병포장은 정제가 가장 안전하게 오랫동안 보관을 할 수 있는 포장방법입니다. 병 안에 실리카겔(흡습제)까지 들어가 있다면 더욱 좋겠죠

병포장이 장점으로 가공비가 저렴합니다. 가공비에 대한 가격을 오픈할 순 없기 때문에 PTP 포장에 비해서 많게는 50%까지 저렴해질 수가 있는 게 장점입니다. 

 흡습에 매우 안전 압니다. 다른 어떤 포장보다도 흡습에 가장 안전한 포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부 충격에 대해 안전합니다. 다른 포장에 비해 외부 병의 강도가 강하여 외부 충격에도 버티는 포장 방법입니다.

즉 안정, 안전, 저렴인 거죠

다른 장점으로는 병을 시중에 있는 모양으로 사용할 경우 MOQ (최소 발주 수량) 및 최소 생산 수량을 적게 하여 낮은 투자비로도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용기에 비해 공간이 커서 원하는 디자인을 더 자유롭게 할 수도 있습고, 작은 공간에 많은 양이 들어갈 수 있어 물류비를 절약하여  제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좋은 병포장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먼저 흡습에는 안전한데 소비자가 실수로 뚜껑을 잃어버리거나 뚜껑을 안 닫고 두면 흡습이 가장 많이 생겨 곰팡이나 균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안전한 만큼 위험성도 동반하는 거죠 그래서 최소한 방지하기 위해 제조사들은 실리카겔의 양을 늘리거나 2개를 넣거나 하고 있습니다.  결국 소비자의 행동에 따라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에서 충격에 의해 정제가 부서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일부 병포장이 된 정제를 보시면 가루 같은 게 있는데 이것이 내부에서 부서진 정제입니다. 이렇게 부서진 정제는 코팅이 되어 있다면 큰 문제가 안되는데 코팅이 안되어 있다면 가루 중에 유효성분, 좋은 성분, 기능성 물질이 소실되겠죠?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완충 비닐이라는 걸 넣는데 소비자들은 이걸 과대포장이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실상 정제가 서로 충격이 안 생기게 넣은 비닐입니다.

  당연히 휴대성의 불편함 등이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생물, 배지, 정제

정리는 하면

장점 : 가공비 저렴, 습도 안 안전, 외부 충격에 안전, 물류비 절감, 생산 수량이 적게 할 수 있어 판매사의 다양성 등

단점 : 내부 충격에 약함, 소비자 과실로 정제가 상할 수 있음, 휴대성이 불편함 등

PTP포장, 포장방법, 정제

2. PTP 포장

 알약을 개별 포장하는 방식의 제품입니다. 개별로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에 용이한 포장으로 이러한 포장을 이용할 겨우 개별로 포장하기 때문에 휴대성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가위로 개별로 잘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깐요. 

 병포장과 다르게 소비자가 실수로 뚜껑을 안 닫는 경우가 없이 한번 오픈하면 바로 섭취하면 되기 때문에 소비자에 실수로 발생되는 문제가 없습니다. 

 내부에 정제가 서로 만나거나 부디 칠일이 없기 때문에 파손이 적습니다

 

PTP 포장의 경우 단점이 매우 많은 포장법으로 사실 별로 추천드리지 않는 포장법입니다. 먼저 개별로 포장하기 때문에 가공비가 병포장에 비해 1.5배까지 비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비자의 경우 내용물이 같은 제품을 포장지가 다르다는 이유로 더 비싸게 주고 사 먹어야 하는 겁니다.

  이건 PTP 포장재질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건강기능식품 기준으로 대부분의 PTP 포장은 정제의 모양을 다 볼 수 있는 PVC 재질 + 포일 재질입니다.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 포장의 재질이고 이러한 재질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가 때문입니다. 안 그래도 병포 장보다 비싼 가공비인데 거기에 더비 싼 재질을 사용하기엔 소비자가 쉽게 구매를 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포장에 단점은 투명하기 때문에 빛에 노출이 될 경우 기능성 성분, 유효성분, 좋은 성분 등이 파괴될 수 있고 육안으로 보기에는 완벽하게 밀봉이 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공기가 통하는 재질로 보관 중 정제가 물을 흡수하여 곰팡이나 균이 발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개별 포장이 되어 위생적인 부분도 있지만 부피를 너무 차지하여 물류비가 상승되는데 이것 또한 소비자가 구매하는 가격에 영향을 줍니다. 

PTP포장 포장방법

PTP 포장의 장단점을 정리하자면

장점 : 위생적, 휴대성 좋음, 내부 충격에 안전, 소비자 과실로 인한 정제 훼손 적음

단점 : 가공비가 비쌈, 흡습에 취약, 빛에 노출되어 성부 상실, 물류비 증가, 외부 충격에 취약

 

PTP 포장과 병포장을 대해 말씀드린 이유는 두 포장방법이 가장 대조되는 포장이기 때문입니다.

 

3. 제조방법에 대한 차이

그럼 두 제품의 생산? 제조 시 포장되는 방식은 어떻게 될까요?

제조 시설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회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병포장의 경우 알약을 카운팅 하는 구조입니다. 정제의 개수를 파악하여 원하는 수량만큼 병에 넣는 방식인데 이러한 방식은 정확한 알약수는 들어갈 수 있으나 알약마다 중량 체크가 어렵습니다.

PTP의 경우 부피로 포장하는 구조로  먼저 플라스틱에 정제가 들어갈 구멍을 만들고 그 안에 정제를 넣은 후 포일로 밀봉하는 방식입니다. 투명하기 때문에 정제가 안 들어간 게 육안으로 바로 보이고 주로 6~10개만 포장이 되기 때문에 중량에 대한 오차가 적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자세한 공정을 유투

 

추후 포스팅에는 포장 방법 중 파우치 포장, 개별포 포장, 멀티포장(멀티팩), 최근 유행하는 2중 캡 포장 등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