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식품의 트랜드는 예전에 코로나19가 발생되기 전으로 돌아갈지를 대한 예상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코로나는 끝났지만 생활 습관은 일부 유지가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식품 안전에 대한 인식이 바뀐게 앞으로의 시장을 변화시킬것으로 예상 됩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식생활변화의 유지
당일배송 및 새벽배송의 증가 및 유지
밀키트 시장의 간편함 추구 (코로나로 인한 가속화)
단백질 시장의 경쟁 <- 현재 4세대 단백질 까지 경쟁 구조
대체단백질 시장의 관심 <- 단백질 시장에서 연장
산지 직송 직거래 증가
현재 가구단 식품에 소비하는 비용은 약 71만원 대
외식비로 약 33만원
가공식품으로 약 20만원
신선식품 약 18만원
약 192조 대라고 합니다.
이중에서 82조가 식품제조업
외식업이 108조 정도이며 이는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외식 선호 경향이 변화가 되어서 발생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도 기준으로 식약처에서 발표된 내용입니다.
위에 내용을 보시면 언급 빈도가 가장 높은것이 인스타 그램이나 트위터를 통한 SNS 입니다.
이는 10~30대들이 선호하는 경향을 볼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간편이라는 키워드에 대해서는 갈수록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안전에 대한 키워드에서는 10~30대가 선호하는 SNS 보다는 30~60대가 주로 이용하는 매체에서 관심이 높은것을 볼수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아플라톡신에 대한 유험도가 유럽 곡류 중 발생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 인구, 기술, 기후, 사회(경제) 의 변화에 의해 식품 안전에 대한 트렌드가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도 이중에서 기후에 변화 요소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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